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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제,재테크/비즈니스, 공유오피스

공유 오피스와 일반 사무실 직접임대 비교

소호 사무실이라는 곳은 거의 20년전부터 있었는데요. 몇 년 전부터 공유경제가 떠오르면서 같은 의미이지만 공유 사무실로 더 알려지면서 지금은 공유 오피스를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고 있는 분들이거나 또는 이제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은 사무실 임대에 대해서 고민이 많을 텐데 공유 오피스와 일반 사무실을 직접 임대했을 때 차이점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용 차이 _ 월 임대료 및 보증금

공유 오피스와 직접 임대를 했을 때의 보증금 차이는 상당합니다. 공유 오피스 같은 경우에는 예치금이라는 명목하에 납입하는 월 임대료의 1개월 또는 2개월 치는 예치금으로 두거나, 마지막 달 임대료를 선납으로 미리 받아놓아 예치하는 곳들도 있어 초기 투자 비용으로 보증금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반면에 직접 임대를 했을 경우에는 물론 건물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월세의 10배에 해당하는 목돈을 보증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초기 창업 때 여기저기 많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자금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서는 공유오피스가 훨씬 더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면적 비교

 

평균적으로 공유 오피스의 사무실은 1인실부터 여러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다인실로 구성되어 있는데 독립적인 1인실은 1평 내외 정도의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평보다 조금 크거나 조금 작거나 하는 정도이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1인~4인 정도의 인원이 근무 가능한 오피스텔과 비교했을 때 물론 어떤 공유오피스냐에 따라서 컨디션 차이가 많이 나겠지만 크기만을 놓고 봤을 때에는 공유오피스는 3~4인실보다는 오피스텔의 사무실 크기가 훨씬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1인 또는 2인이 근무하거나 어차피 사무실은 업무를 볼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이므로 사무실 내부 크기가 중요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공유오피스의 넓은 라운지와 회의실을 공유해서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는 공유오피스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간단하게 오피스텔과 비교해서 공간이 넓고 사무실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장점은 있지만 모든 사무집기 및 인터넷, 정수기, 복합기 등을 새롭게 설치를 해야 하며 특히나 회의실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서 외부인 미팅이 많은 분들이라면 더더욱 심사숙고해 봐야 합니다.

 

|유지비+관리비

공유오피스와 일반사무실의 초기 투자 비용도 큰 차이가 나지만 유지비와 관리비도 역시나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는 커피 및 티, 인터넷 사용료, 전기세 등이 모두 임대료에 포함되어 있어서 여름철이나 겨울철 냉난방 추가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 빌딩에 직접 임대나 오피스텔을 임대했을 경우에는 관리비와 전기세, 수도세, 인터넷, 정수기, 커피 등의 모든 비용들이 다 별도로 들어가야 하므로 생각보다 유지비와 관리비가 임대료 외에도 많이 들어가며 신경 쓰고 챙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지비와 관리비를 신경 쓰지 않고 운영을 하기에는 공유 오피스 임대가 더 유리합니다. 또한 직원이 있는 경우에도 사무실 및 화장실 청소, 비품 정리 및 구매 업무에 대해서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반사무실 직접 임대보다는 업무에 집중도는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비슷한 월 비용이 든다고 가정했을 때 공유 오피스의 입지적인 조건은 보통 대로변으로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통이 편리하며 찾아오는 손님들이 있는 경우에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셉션에 있는 직원의 도움으로 사무실이 비어있는 경우에 우편물 및 택배물 수령도 대신해주기 때문에 이용에 편리한 부분도 있습니다.

 

요즘 1인 기업,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 많은 분들이 다양한 분야와 콘텐츠로 창업을 많이 하시는데 운영에 대한 부담감과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장기 계약 위주인 일반 빌딩의 직접 임대보다는 최소 1개월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자유로운 퇴실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 임대와 일반 사무실 직접 임대 중에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하고자 하는 사업의 특성과 필요한 제반 시설, 창업 자금에 따라서 현명하게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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