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도 부었을 때 증상 및 좋은 음식

저는 이상하게도 환절기 때나 감기 걸렸을 때 코증상 보다도 목감기 증상이 먼저 오는 것 같아요. 목이 갑자기 아플 때, 편도 부었을 때 증상 및 원인, 해결책으로 실생활에서 섭취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음식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편도란?

편도는 우리 몸의 면력 기관으로 입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목의 안쪽과 코의 뒷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조직들 중 가장 크며 세균이 침입했을 때 일차적으로 방어해 주는 파수꾼 역할을 해줍니다.

 

편도 종류로는 인두편도, 구개편도, 이관편도, 혀편도가 있는데 세균 등이 침입했을 때 첫 번째 방어선이므로 감기 증상같이 호흡기 질환을 자주 앓게 되면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붓거나 커져서 침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따끔거리고 숨쉬기도 곤란해지는 일이 발생되게 됩니다.

|편도 부었을 때 증상 및 원인

염증으로 인해서 갑자기 편도가 붓게 되면 보통 목이 아프다고 많이 느끼는데 3가지 증상이 흔합니다.

▶급성인두염

 

흔히 목감기라고 불리는 급성인두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균에 감염돼서 인두에 염증이 생긴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과로하거나 몸이 피로할 때,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온도 차이, 과도한 흡연, 음주, 자극성 있는 물질이나 증기 흡입 등으로 발생됩니다.

 

증상으로는 인두의 건조함, 가벼운 기침, 이물감 등이 초기에 나타나고, 심해지면 통증과 음식을 씹기 어려울 정도로 목이 아프며, 입맛이 없고, 고열과 두통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 급성 편도염

 

갑자기 편도 부었을 때 증상으로는 급성 인후두염이 라고 불리는 급성 편도염일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인후두에 갑자기 염증이 생기는 경우인데 주로 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감기에 걸리거나, 기침이나 구토를 심하게 하게 되면 급성인후두염이 발생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소리가 변하고 음식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오고, 심해지면 고열과 몸살까지 오게 됩니다. 이때는 목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편도 주위 농양

 

주로 급성 편도염에서 비롯되며, 편도 주위 조직에 고름이 차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농양으로 인해서 편도 부었을 때 증상은 목이 심하게 아프고 입을 벌리기조차 힘듭니다.

 

대부분 혐기성 세균에 의해서 많이 발생되고, 항생제 치료와 함께 차있는 고름을 절개해서 빼주셔야 합니다.

|편도 부었을 때 좋은 음식

▶ 배

 

배즙에는 폴리코사놀과 루케올린 성분이 있어서 기관지 염증을 줄여주고 가래 및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목에 수분을 보충해 주고 피로회복을 돋는 비타민, 아미노산, 유기산 등이 풍부해서 도움이 됩니다.

 

▶ 도라지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도라지는 피로회복을 돕고 혈관질환이나 기침, 가래, 천식, 염증 치료 등에 효과적입니다.

 

▶ 맥문동

 

조선의 왕들이 즐겨 먹었다는 맥문동은 몸에 수분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가래를 해소시켜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데 효과적이라서 편도 부었을 때 좋은 음식 또는 차로 드시기에도 좋습니다.

 

▶ 무

 

비타민 C가 많은 무는 수분 함량이 높으며 감기 균을 억제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감기 예방에도 좋고 식중독 예방과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이 외 목이 아플 때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될 수 있도록 무엇보다도 수분 공급을 잘 해줘야 하므로 하루 1~1.5L 이상 조금씩 자주 나눠서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서 수분을 뺏어가므로 피해 주는 것이 좋고, 탄산음료는 목에 자극을 주므로 마찬가지로 피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