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가 뭘까요? 질환적인 경우도 있고, 식습관의 영향도 있는데 어느 경우든 본인뿐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냄새와 소리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방귀 고문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잦은방귀에 대해서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방귀란

음식물과 함께 입으로 들어간 공기가 일부는 트름으로 배출되고, 일부는 소장에 흡수되는데, 남아있는 일부가 대장 내에 살고 있는 세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생겨난 가스로 항문을 통해 방출되는 가스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불필요한 체내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려는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므로 안 끼고 살아갈 수는 없는 것입니다.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

음식물을 빨리 먹는 경우

음식을 빨리 급하게 먹게 되면 그만큼 공기의 양도 더 많이 입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방귀의 양도 늘어나고 늘어난 양만큼 방귀도 더 많이 뀌게 됩니다.

 

▶ 먹자마자 바로 눕거나 자는 경우

음식물을 먹자마자 바로 눕게 되면 평상시 트림으로 나가던 공기가 음식물로 위의 입구가 막혀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모두 장으로 흘려내려가 방귀의 양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위에서 음식물과 공기가 분해되려면 식후 최소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소요되므로 이 시간 안에 눕거나 잠을 자는 식습관은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방귀를 만드는 음식을 많이 섭취한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음식은 양배추, 통밀과 곡물, 브로콜리, 당근, 자두, 양파, 옥수수, 고구마, 보리, 콩종류, 배, 건포도, 케일 등이 있고, 식품으로는 껌과 사탕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에 들어있는 아마이드 성분은 몸 안에서 세균을 번식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만드는데 냄새까지 지독하게 합니다. 어른들이 보통 고구마 먹으면 방구 많이 뀐다고 얘기하시는데 틀린 말은 아닙니다.

 

또한, 캔 음료에 단맛을 내기 위해서 첨가되는 과당이나 락토스가 함유된 유제품들은 체내 가스 생성을 촉진시키므로 이러한 음식들을 많이 먹게 되면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 위장 질환 경우

과식하거나 담배와 술,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데요. 이 경우에는 위장의 기능이 약해져서 위에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속도가 느려지면 음식물이 부패하며 위에 가스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가스가 방귀가 계속 나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연하증인 경우 / 소장 내 세균 과다증식이 있는 경우

공기연하증은 과도하게 공기를 삼키는 증상을 갖고 있는 경우인데, 이 두 가지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지독한 방귀 냄새 원인

방귀 냄새가 지독한 이유는 바로 장내에서 발효가 많이 일어나는 음식을 먹으면 진한 냄새가 납니다.

사실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도 궁금하지만 이 독한 방귀 냄새의 원인도 무척이나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방귀의 성분은 질소,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산소 등이 99% 이상을 차지하는데 이 성분들은 무색무취로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냄새 없는 방귀가 자꾸 나오는 이유입니다.

 

원인은 바로 황 성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입니다. 대표적으로 단백질 음식인 고기나 계란을 섭취하게 되면 발효되면서 질소와 황을 발생시키는데 이 황을 포함한 가스가 많을수록 독한 냄새가 납니다.

 

그 외 대장질환에 문제가 있는 경우 냄새가 독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방귀와 함께 체중 감소, 혈변, 식욕부진, 복통 증상을 보인다면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밥에 잘 때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

잠자기 직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공기가 소화되면서 트림으로 나가야 하는데 바로 잠을 자게 되면 나가지 못하고 방귀로 나오게 되는 양이 많이 지기 때문입니다.

|방귀 참아도 되나요?

참았던 방귀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항문을 통해서 배출되거나 혈액 속에 흡수되어 소변으로 배출되거나 폐의 모세 현관까지 운반되어 호흡하거나 트림할 때 몸 밖으로 어떻게 해서든 배출됩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 참게 되면 장내 가스가 많아져서 더부룩한 느낌의 복부 팽만감과 대장 운동 기능이 저하되어 변기까지 생길 수 있으니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를 살펴보시고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배만 아프고 방귀가 안 나오는 이유

간혹 복통과 두통이 오면서 방귀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경련성 변비이거나 복부 내장에 질환이 생겨서 장이 정상적인 연동운동을 못하면서 배가 아프고 방귀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이때는 전문가의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 방귀 소리가 큰 이유

방귀소리가 큰 이유는 가스의 양에 비해서 항문의 통로가 너무 좁을 때 크게 난다고 합니다. 항문의 괄약근이 꽉 조여주고 있는 상태에서 작은 구멍을 통해 많은 양이 배출되다 보니 항문 주변의 피부가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이는 항문 질환이 없다면 건강한 장과 항문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생리 기간 동안 방귀가 자주 많이 나오는 이유

여성분들은 많이 느끼는 증상일 텐데요 임신이나 생리 기간 동안은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는데 이 호르몬의 영향으로 소화기에 영향을 미쳐서 변비나 트림, 구토 방귀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방귀에 대해서 다양한 부분을 살펴보았는데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은 10회~25회까지 방귀를 끼는데 이는 정상적이라고 하니 질환이 있는것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