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놋그릇 닦는법과 은수저 보관방법 꿀팁

놋그릇과 은수저는 시간이 지나면서 관리를 잘 못하면 녹청이 생겨서 본래의 맑고 반짝이는 느낌이 사라지게 되는데요. 비싼 제품이기도하고 내 건강을 지켜줄 식기인데 이왕이면 편하게 관리해서 자주 사용하실수 있도록 오늘은 은수저를 포함한 놋그릇 닦는법과 관리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놋그릇과 은수저가 백색되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대충 짐작하시겠지만 맞아요. 독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우리가 먹게 되는 많은 식자재들 중에서는 일부 남아있는 농약성분이나 소금과 같은 강한 염분에 장시간 노출 되었을때, 질병에 의한 침으로 변색 , 소돗물의 중금속, 관리 소홀 등으로 인해서 변색됩니다.

 

이렇게 변색된 그릇들을 세척하는 방법은 연마를 해서 제거하는 방법과 세정제에 의해서 녹여내는 방법 2가지가 있는데요. 그럼 변색된 놋그릇과 은수저는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닦아야 원래 예뻤던 모습으로 되돌릴 수 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3M 청록색 다목적 수세미 + 적절한 힘

첫번째 놋그릇 닦는법은 적절한 힘과 3M 수세미를 사용해서 연마하는 방법이에요. 평소에도 수세미를 이용해서 세척했다면 큰 힘이 들지 않겠지만 아주 오래 묵혀놓았던 흔적이라면 다음날 어깨가 결릴수도 있는 단점이 있어요. 은수저 닦는법도 동일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절대 물기가 있어서는 안되고 문지를 때 한쪽 방향으로만 문질러 줘야 그릇 표면에 기스가 예쁘게 나며 최소화 시킬수 있으니 꼭 유념해 주셔야 합니다.

 

 

2. 베이킹소다

두번째로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냄비 바닥에 쿠킹 호일을 깔고 베이킹소다와 물을 붓고 한 10분정도 끊인 뒤에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세척할 때 수세미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고 물기 제거를 해주시면 좀 더 쉽고 힘을 덜 들이며 닦을수 있습니다.

3. 소금 + 식초

세번째 놋그릇 닦는법과 은수저 닦는법으로는 소금과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준비된 냄비에 소금과 식초를 각각 5~6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변색된 놋그릇이 푹 잠기도록 10분~15분 정도 담궈 놓았다가 꺼내서 깨끗한 물로 세척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때 주물로 만든 유기는 30분정도 더 오래 담궈둬야 합니다.

 

4. 토마토 케첩+ 토마쥬스

토마토에는 구연산 성분이 들어 있어서 토마토 케첩을 뿌려놓거나 토마토 쥬스에 푹 잠기도록 10분~15분 정도 담가 놓았다가 꺼내서 세척하면 된다. 그러나 아무래도 가공된 상태이다보니 베이킹소다와 같은 다른 재료들에 비해서 효과는 덜합니다.

 

 

5. 치약

치약은 연마제 역활과 세정제 역활 두가지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인에요. 칫솔에 적당한 양의 치약을 묻혀서 문지른 후에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6. 광택제 전용크림

시중에 나와 있는 광택제 전용크림이 있습니다.

 

이상 은수저와 놋그릇 닦는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확실한 TIP이기 때문에 각자 편한 방법으로 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놋그릇과 은수저를 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놋그릇과 은수저 보관방법

놋그릇과 은수저는 평소에도 세척을 할때 구연산과 주방세제를 1:1로 섞어서 3M 수세미를 이용해 세척을 하면 특별히 힘들게 따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색이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척한 놋그릇은 마른수건으로 물기제거를 한 다음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해 주시고 은수저는 랩에 개별로 싸서 보관해 주시면 쉽게 변색되지 않고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놋그릇과 은수저는 입병도 낫게 해줄 만큼 우리들의 건강 지킴이인데요. 올바른 사용법으로 오래 오래 관리해서 앞으로도 건강한 삶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