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음식

인진쑥 효능 및 부작용 + 먹는법 총정리

봄 제철 음식 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음식 (3월, 4월, 5월) 로는 쑥과 달래, 냉이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을 정도인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인진쑥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까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쑥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지만 인진쑥에 대해서 생소하신 분들을 계실 텐데요. 일반쑥과 인진쑥은 외관상 봤을때도 생김새가 다르고 성질도 반대입니다.

 

일반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주로 몸을 따뜻하게 해줄때 많이 사용되고 인진쑥은 반대로 차가운 성분이라 그 반대의 경우와 습을 제거하는데 많이 이용됩니다.

 

인진쑥은 강한 추위를 견디고 한겨울에도 죽지 않고 살기 때문에 사철쑥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강인한 생명력으로 우리에게 많은 영양소들을 제공해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 인진쑥 효능 Best 8

 

1. 어혈을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질환이나 고지혈증인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2. 황산화 효능과 혈액생성에도 도움을 주므로 빈혈이나 고혈압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간염, 황달, 간 기능 회복, 폐 질환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4.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수족 냉증, 생리통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자궁 출현이나 자궁 내막염에 좋으므로 임신을 준비중인 여성에게 좋습니다.

 

7. 피부 염증 제거 및 진정 효과가 있으며, 피부 탄력에 윤기를 주므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8. 시네올성분이 있어 몸속 유해세균을 억제할 뿐 아니라 백혈구 안의 종양 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인진쑥 효능 7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건강과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영영성분들이 많습니다.

 

인진쑥 영양 성분으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C, 비타민B6, 비타민B2, 비타민B1,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레티놀, 당질, 지질, 인, 엽산, 아연, 식이섬유, 칼륨, 칼슘, 콜레스테롤, 철분 등으로 풍부한 영양소들을 제공받을 수 있는 훌륭한 재료입니다.

 

 

 

◎ 인진쑥 부작용

 

 

1. 설사 _ 간과 위장이 약한 분들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과다 섭취 시 _ 간염, 폐수종, 심박하락 , 부정맥 등의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부작용이 생기길 마련입니다. 복용하실 때는 꼭 인진쑥 부작용을 확인하셔서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인진쑥 먹는법 / 복용법

쑥은 4월부터 독성이 생기기 때문에 가급적 3월에 채취한 것이 약효도 높고 좋기 때문에 3월 인진쑥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부드럽고 어린잎이 더 좋습니다.

 

인진쑥 먹는법은 생으로 먹거나 음식, 술, 인진 쑥차, 목욕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데 집에서 직접 다듬어 차로 마실 때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앤 다음 바람에 잘 통하는 곳에서 4일 내외 정도 건조 후 덖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미 인진쑥 효능이 너무 좋기에 시중에도 쉽고 간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완제품으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진쑥환이나 인진쑥가루, 인진쑥액상, 인진쑥즙, 자연 건조시켜서 절단한 인진쑥등 다양한 형태로 복용하실 수 있는데 드실 때 인진쑥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으니 인진쑥 복용법을 꼭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인진쑥 보관법

봄 3월에 어린 싹의 순을 채취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건조한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제거한 다음 한 번에 먹을 양만큼을 비닐팩에 넣어서 냉동 보관하시면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진쑥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봄철 영양소가 듬뿍 담겨있는 인진쑥으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