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음식

머위뿌리효능 및 머위나물무침 만드는 법

머위는 뿌리부터 잎까지 버릴게 하나도 없는 가성비 좋은 봄나물입니다. 머위뿌리 효능은 좋기로 유명하며, 머윗대와 머위잎까지 다양한 요리로 즐겨드실 수 있는데 오늘은 머위들깨나물무침 방법과 된장을 이용한 머위나물무침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해서 면역력 키우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요즘 같은 시기에 여러모로 만들어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도움이 많이 되는 식재료입니다.

 

다른 나물들에 비해서 쓴맛이 많이 나는데 이는 소금물에 약 20분간 삶은 후 찬물에 담갔다가 조리하거나 하루 정도 물에 담가 놓으면 쓴맛이 어느 정도는 제거되며, 고르실 때는 너무 얇지 않고 줄기가 단단하고 곧은 것이 좋습니다.

 

|머위 & 머위뿌리 효능 (봉두채)

머위 잎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고, 줄기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골다공증과 뼈 건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요즘 같은 환절기에 감기에 많이 걸리는데 기침, 가래가 생겼을 때에도 머위 즙을 만들어서 마시면 가래를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체력 저하, 혈관 노화 방지, 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천식, 편두통, 위궤양, 변비 예방, 항산화 기능, 항염.항암 효과에도 좋습니다. 섬유질도 풍부해서 다이어트할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쓴맛이 강해서 소화기가 약한 분들에게는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도 있다고 하니 유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머위뿌리 효능을 위해서 주로 갈아서 생즙으로 먹거나 차로 마십니다. 그리고 머위의 줄기와 잎은 머위나물무침으로 많이 섭취합니다. 

 

|TVN 수미네반찬 _ 머위들깨나물무침 레시피

◎ 재료 준비 (4인 기준)

 

머윗대 500g

 

고운 들깻가루 3큰술

 

홍고추 & 청양고추 1/3개

 

대파 1/3개

 

양파 1/5개

 

조선간장 =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3큰술

 

생수 3큰술

 

참기름 & 통깨 약간

 

[ 사진출처: TVN 수미네반찬 영상]

 

1. 머윗대는 글 상단에 올려진 방법대로 삶아주시고, 위쪽부터 껍질을 벗겨서 재료 준비를 합니다.

 

2. 준비된 볼에 고운 들깻가루는 3 큰 술 + 홍고추와 청양고추 1/3개 어슷썰기 + 대파 흰 부분 1/3 길게 어슷썰기 + 양파 1/5 가늘게 채썰기 + 국간장 2 큰 술 + 다진 마늘 1/3큰술 + 생수 3 큰 술을 넣고 양념과 채소를 잘 섞어줍니다.

 

3. 머윗대는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잘라서 준비된 양념과 함께 맛있게 무쳐줍니다.

 

4. 이제 머위 위에 참기름과 통깨를 살살살 ~ 뿌려주시면 김수미표 머위들깨나물무침이 완성됩니다.

 

|된장을 이용한 머위나물무침 만드는 법

[ 사진출처: MBN알토란 영상 ]

 

◎ 재료 준비

 

된장 3 큰 술

 

고추장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볶은 통들깨 5 큰 술

 

들기름 3 큰 술

 

송 썬 실파 반 컵

1.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을 넣고, 머윗잎을 넣고 데치고 쓴맛 제거를 위해서 찬물에서 헹굽니다.

 

2. 머윗잎의 물기를 제거해 주고, 뭉친 머윗잎을 잘 풀어줍니다.

 

3. 준비된 볼에 된장 3 큰 술 +고추장 3 큰 술 + 다진 마늘 2 큰 술 + 매실청 2 큰 술 + 볶은 통들깨 5큰 술, 들기름 3 큰 술, 송 썬 실파 반컵을 넣고 골고루 맛있게 버무려 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해서 김수미 머위나물들깨무침과 알토란의 머위나물된장무침 2가지로 각각 다른 방식의 레시피로 줄기와 잎을 이용해서 가정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요리해서 먹기 어렵다면 머위는 머위뿌리 효능도 좋고 머위 효능도 좋기 때문에 차를 이용해서 수시로 집에서 마셔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집에서 이것저것 만들어 먹다 보니 예전에는 나물 요리법이 복잡하고 어려울거라 생각해서 하지 않았었는데 하다 보니 이렇게 쉬운 요리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머위나물무침은 봄철 입맛 돋는 나물이기도 하지만 지금같이 면역력을 높여야 할 때, 기침. 가래로 힘들어하신다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