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음식

알토란 달래장만들기 + 달래 손질법

달래는 지금 계절에 딱 맞는 봄 제철나물 중 하나이고, 입맛 없을 때 이 달래장 하나 만들어서 밥을 쓱쓱 비벼 먹으면 입맛 도는 최고의 음식입니다.

 

그래서 달래 손질법부터 보관법, 얼마 전 MBN 알토란에서 방송된 알토란 달래장 만들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어렸을 때 밭에서 달래와 냉이를 많이 캤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달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어서 조금 매운향이 느껴지며 5가지 맛을 갖고 있다고 해서 '오신채'라고도 불립니다.

| 달래 효능

1.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 C가 풍부해서 입술 터짐이나 잇몸 부음, 활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2. 혈관을 확장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달래의 효능으로는 정력강화와 복통, 소화제로도 사용됩니다.

 

4. 달래의 '소산'이라는 비늘줄기는 복통을 치료하고, 살충효능으로 벌레에 물렸을 때 복용하면 좋습니다.

 

5. 달래에는 칼슘성분이 많아서 빈혈과 동맥경화에 좋습니다.

 

6. 칼륨성분은 몸속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몸밖으로 배출시키므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해 주므로 노화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달래 손질법 / 달래 다듬기

먼저 싱싱한 달래를 골라야 ' 맛있는 알토란 달래장 만들기 '가 성공하는 것이므로 달래는 연노란색 머리에 알뿌리가 둥근것이 좋으며 뿌리는 매끄럽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달래입니다.

 

또한, 줄기는 진한 녹색을 띠고 달래 특유의 알싸한 향이 강한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먼저 뿌리부터 비벼가면서 살살 씻고 꼼꼼하게 알뿌리의 겉껍질과 뿌리쪽의 모래를 제거해 줍니다.

 

2. 줄기 부분은 흐르는 물에 2~3회 흔들어서 씻어줍니다.

 

3. 알뿌리가 굵은 달래는 먹기 좋게 칼 옆면으로 두드려줍니다.

 

4. 마지막으로 뿌리와 줄기 모두 흔들어서 씻어줍니다.

 

달래 손질법 쉽지만 뿌리에는 미세하게 흑이 박혀있을 수 있으니 신경 써서 다듬어 주셔야 합니다.

 

 

 

 

 

|알토란 달래장 만들기 / 달래양념장 만들기

재료 준비

손질된 달래 150g

파래김 10장

진간장 8큰술

고운 고춧가루 4큰술

굵은 고춧가루 4큰술

들기름 6큰술

깨소금 4큰술

간 바나나 4큰술

 

1. 파래 10장을 마른 팬에 두 장씩 겹쳐 앞뒤로 파릇하게 굽습니다.

 

2. 구운 파래김을 위생 팩에 넣어서 곱게 부숩니다.

 

3. 준비된 볼에 진간장 8큰술 + 고운 고춧가루 4큰술 + 굵은 고춧가루 4큰술을 넣습니다.

 

4. 여기에 추가로 들기름 6큰술 + 깨소금 4큰술 + 간 바바나 4큰술을 넣어서 양념장을 완성합니다.

 

5. 양념장에 손질한 달래 150g과 잘게 부순 고운 파래김 10장을 넣어 함께 골고루 잘 버무리면 알토란 달래 양념장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얼마전에 '맛남의 광장' 프로에서 백종원 달래장 만들기도 방송됐는데요. 거기에서는 돼지고기를 넣어서 만들었는데 고기 좋아하시는 분들을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저는 고기보다는 야채를 더 좋아하는 편이라서  알토란 달래장 만들기를 소개해 드렸는데 각각 매력이 다른것 같습니다.

 

 

|달래 보관법

앞서 달래 손질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손질된 달래가 남았을 경우 달래 보관법은 수분이 마르지 않도록 달래에 물을 살짝 뿌려준 뒤 키친타올이나 신문지 등에 감싸서 비닐 팩에 넣은 후 냉장고 5도 이하 냉장실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맛 살아나게 하는 맛있는 알토란 달래장 만들기와 달래 손질법부터 효능, 보관법까지 다 소개해 드렸습니다. 달래장 만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출처_네이버 지식백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