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이명 치료에 좋은 음식과 예방방법

귀이명은 400년 전부터 기술되기 시작했지만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또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근본적인 치료에는 어려움이 있어도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고 증상이 있다면 꾸준하게 귀이명 치료에 좋은 음식을 섭치하면 개선에 효과가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자.

 

 

|귀이명이란?

실제로 외부로부터 소리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인식하는 증상을 의미한다. 특히 귀 질환의 조기 증상이 실제로 존재할 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매 다 환자가 늘고 있고 발병 연령대는 고령자에 비해서 활동량이 많은 20대~50대 환자가 80% 이상이고 6~8%정도는 수면에 방해를 받고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명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혈관성 이명- 심한 운동을 하고 난 후, 중이 내에 염증이 있는 경우, 열이 심하게 날 후에 발생한다.

 

● 근육성 이명- 각종 근육에 경련이 일어날때 이명이 들릴 수 있다.

 

● 내이에서 생겨난 이명- 혈액순환장애로 내이 림프액과 점막에 변화가 생겼을때 즉 림프액의 압력이 변화될때 발생한다.

 

● 외이에서 생겨난 이명 - 귀의 염증이나 귀지로 외이도가 막혔을때 고막에서 압박감을 느끼며 맥박이 뛰는 듯한 소리가 발생된다.

 

● 뇌에서 생겨난 이명-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뇌에 도달하는 청각신경에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이때 이명이 발생되는데 주로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는게 특징이다.

 

● 청각신경에서 생겨난 이명- 청각신경에 내외부에서 압력이 강해지면 신경이 붓게 되고 이 부푼 신경은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이명이 발생된다.

 

|귀이명 치료에 좋은 음식

이명에 도움이 되는 식품은 기본적으로 비타민 B1과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고 아연과 마그네슘,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 좋다. 혈액순환이나 두통, 청신경 활동을 돕고 달팽이관을 보호해주는 음식들이 귀이명에 좋은 음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군들을 식생활에서 꾸준히 섭취하면 귀이명 치료에 도움을 받을수 있다.

 

● 어패류 - 바지락, 조개, 굴, 전복,고등어,참치, 청어, 연어

 

● 육류 - 돼지고기,소고기, 계란노른자

 

● 해조류 - 김, 미역, 감태

 

● 견과류 - 잣, 호두, 아몬드

 

● 곡류 - 참깨, 콩, 메밀, 보리, 현미

 

● 차류 - 산수유차, 녹차

 

● 채소&과일류 - 시금치,바나나,토마토, 파슬리

 

 

|귀이명에 좋은 예방방법

생활 속에서 귀이명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아주 많다.

 

● 지나치게 짠 음식은 피한다.

 

● 이어폰보다는 헤드논을 사용하고 가급적 장기간 사용을 줄인다.

 

● 담배, 술, 커피, 탄산음료는 자주 마시는 것을 피한다.

 

●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규칙적인 운동과 휴식 시간을 갖으며 컨디션을 항상 유지한다.

 

● 폭팔음이나 사격, 항공기 소리, 중장비 등의 과한 소음이 있는 곳은 가급적 피하고 필요시에는 적절한 보호 장구를 착용한 후에 노출하는 것이 좋다.

 

● 과도한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피한다.

 

● 너무 조용한 공간에 있는 경우 더욱더 신경이 쓰이게 되므로 너무 조용한 곳은 피한다.

 

● 건강 검진을 통해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으면 두려움을 접고 무시하는 것이 좋다.

 

귀이명은 치료한다는 개념보다는 관리한다는 개념이 더 맞는 질환이다. 이명이 지속될수록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커피고 수면장애, 우울증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에 스스로 귀이명예방에 좋은 방법을 익혀서 실천하는 것과 발생된 이후에는 가급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 노력하고 집중을 덜하며 귀이명 치료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건강관리에 힘쓰면 개선에 도움이된다.

반응형